하지만,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우리나라의 풍토 속에서 학교에 가지않는 다는 것은 사회에서 인정받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가 지독한 학벌주의 사회이기 때문이다. 대통령부터가 어린 아이들에게 '입시경쟁'을 강요하고 있다. 초등학교 '일제고사'부터 시작해서 귀족학교라고도 할 수 있는 '국제 중학교'까지 건립한 상횡이다. 입시 경쟁률도 치열했다지...?
이런 치열한 학업 경쟁 속에서 늘어나게 퍼는 것은 '사교육비'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대단하다. 내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할 것이다. 어려운 가정형편 속에서도 학부형들은 자녀와 관련된 지출, 그 중에서도 교육비와 관련된 지출은 쉽게 줄이지 못한다. '우리 아이만큼은...'이라는 처절한(한편으로는 숭고한)마음으로 자녀를 교육시키는 우리 부모들이다.
이는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에 깃들어 있는 계급의식 때문이다. 신분 상승을 위해 과거 시험에 모습을 걸다시피 학문에 정진해야 했던 우리 선조들의 역사가 그대로 우리들에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일반 가정의 수입은 작년동월비와 비교했을 때 가정수입은 비슷하거나 오히려 악하되어 가고 있으며 이는 올해가 지나갈 때까지도 쉽게 나아질 것 같지도 않다. 많은 사람들이 장기적인 경제의 침체를 예견하고 있다. 이런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 여전히 교육비에 대한 지출은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도 그 비율을 유지할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 아이만은...'이라는, 자신보다 자신의 자녀들이 더욱 출세하기를 바라는 부모의 숭고한 희생정신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계속 끝도없이 오르기만 하는 교육비는 가정의 경제적인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이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름하여 학부형에 의한 '그룹 홈스터디'가 그 방법이다.
우리나라 부모들은 교육열도 높지만, 교육 수준도 높다. 사설을 늘어놓자면, 고학력을 조장한 우리사회(대학을 졸업하면 취업이 당연했던 8~90년대의 풍토)에서 수많은 대학 졸업자들이 쏟아져 나왔던 당시이다. 지금도 그런 환경의 영향이 그대로 전해져서 현재까지도 수많은 대학들에서 40만여명의 졸업생이 사회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런 학부형들이 의견을 모아 뜻이 통하는 이들이 모여서 '그룹 스터디'를 학부형들이 지도하는 것이다. 서점에 가면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학습서들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도 학습지도안 및 다양한 자료들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인프라 덕분이다.
그런 고학력을 자랑하는 학부형들이 자신의 자녀들을 가르칠 생각을 먹는다면, 왠만한 교사들 뺨치고 토닥이면서 어깨동무하는 것은 일도 아닐 것이다. 전공도 다양할테니, 서로 상부상조하면서 서로 담당 과목을 정하고, 자녀들을 모아서 가르치려는 노력을 하면 될 것이다. 예전 우리 선조들이 품앗이를 하며 서로 일손을 나누던 것처럼, 학부형들이 조금씩 자신들의 노력을 할당하여 자신과 다른 이들의 자녀들에게 학업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는 '과외'로서 우리들에게 익히 알려져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런 치열한 학업 경쟁 속에서 늘어나게 퍼는 것은 '사교육비'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대단하다. 내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할 것이다. 어려운 가정형편 속에서도 학부형들은 자녀와 관련된 지출, 그 중에서도 교육비와 관련된 지출은 쉽게 줄이지 못한다. '우리 아이만큼은...'이라는 처절한(한편으로는 숭고한)마음으로 자녀를 교육시키는 우리 부모들이다.
이는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에 깃들어 있는 계급의식 때문이다. 신분 상승을 위해 과거 시험에 모습을 걸다시피 학문에 정진해야 했던 우리 선조들의 역사가 그대로 우리들에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2008년 연평균 소비자 물가는 전년 대비 4.7% 상승했다.
(2005=100, 전년비, %)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8
3.5
3.6
2.8
2.2
2.5
4.7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대비 5.4% 상승했다.
(전년비, %)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생활물가지수
2.5
4.0
4.9
4.1
3.1
3.1
5.4
․신선식품지수
9.3
7.0
8.0
1.8
1.0
4.5
-5.8
․농산물및석유류
제외지수
3.0
3.1
2.9
2.3
1.8
2.4
4.2
부분별 동향 지수에서 교육 부분은 전년비에서 5.4% 상승했다.주요 품목으로는 납입금(사립대학교 : 7.1), 납입금(유치원 : 8.5), 대입학원비(종합 : 7.0)의 상승이 있었다.
52개 주요생필품 중 학원비 상승은 전년 동월대비 5.6%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통계청에서 1월 공계한 2008년 12월 소비자물가동향
그러나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일반 가정의 수입은 작년동월비와 비교했을 때 가정수입은 비슷하거나 오히려 악하되어 가고 있으며 이는 올해가 지나갈 때까지도 쉽게 나아질 것 같지도 않다. 많은 사람들이 장기적인 경제의 침체를 예견하고 있다. 이런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 여전히 교육비에 대한 지출은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도 그 비율을 유지할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 아이만은...'이라는, 자신보다 자신의 자녀들이 더욱 출세하기를 바라는 부모의 숭고한 희생정신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계속 끝도없이 오르기만 하는 교육비는 가정의 경제적인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이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름하여 학부형에 의한 '그룹 홈스터디'가 그 방법이다.
우리나라 부모들은 교육열도 높지만, 교육 수준도 높다. 사설을 늘어놓자면, 고학력을 조장한 우리사회(대학을 졸업하면 취업이 당연했던 8~90년대의 풍토)에서 수많은 대학 졸업자들이 쏟아져 나왔던 당시이다. 지금도 그런 환경의 영향이 그대로 전해져서 현재까지도 수많은 대학들에서 40만여명의 졸업생이 사회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런 학부형들이 의견을 모아 뜻이 통하는 이들이 모여서 '그룹 스터디'를 학부형들이 지도하는 것이다. 서점에 가면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학습서들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도 학습지도안 및 다양한 자료들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인프라 덕분이다.
그런 고학력을 자랑하는 학부형들이 자신의 자녀들을 가르칠 생각을 먹는다면, 왠만한 교사들 뺨치고 토닥이면서 어깨동무하는 것은 일도 아닐 것이다. 전공도 다양할테니, 서로 상부상조하면서 서로 담당 과목을 정하고, 자녀들을 모아서 가르치려는 노력을 하면 될 것이다. 예전 우리 선조들이 품앗이를 하며 서로 일손을 나누던 것처럼, 학부형들이 조금씩 자신들의 노력을 할당하여 자신과 다른 이들의 자녀들에게 학업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는 '과외'로서 우리들에게 익히 알려져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룹 홈스터디'를 통해서 자녀들이 사교육을 하기 위해 학원을 오고가는 시간과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자녀들의 반응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거기에 대해서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보다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학부형에 의한 '그룹 홈스터디'는 역기능보다는 순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자식에게 해되는 일을 할 부모는 없으니까.
다음에는 '그룹 홈스터디'의 방법을 한번 써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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