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Point #2. 고객의 이해를 고려하라.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고객은 매우 까다로우며 상품을 선택하는 기준 역시 빠르게 변화할 수 있다.
이럴 때 내 상품에 대한 고객의 이해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구매제의는 오히려 고객을 한 발
물러서게 만든다.
상품 판매를 위한 두번째 고려사항은 고객이 내가 판매하려는 상품에 대해서 어느정도의 이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나는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를 해야한다. 요즘과 같이 매일마다 새로운 신상품들이 쏟아져나오며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구매고객들의 요구는 점점 까다로워 지면서 상품 선택의 기준이 빠르게 변화한다.
그 예로 핸드폰을 들어본다.
얼마전 애플사에서는 3G 아이폰을 출시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동통신사들의 영향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지만, 많은 이들이 3G아이폰의 출시를 목놓아 기다리고 있다. 1세대 아이폰은 스마트 폰으로서 아이팟을 만들던 애플사에서 제작한 핸드폰이다. 터치식 스마트폰인 아이폰은 대략 850만 대가 팔리면서 그 위세를 널리 떨치고 있다.
이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삼성과CYON에서는 급히 터치식 핸드폰을 제작하여 내놓았다. 현재 나도 그 핸드폰중 하나를 사용 중에 있다.
아이폰은 아이팟 때부터 사용되어온 통일성 있는 UI를 유지하고 있다. 그 덕분에 기존 아이팟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가격도 그리 높지 않다. 거기에 아이폰 자체의 디자인도 뛰어난 덕분에 많은 구매욕을 불러 일으킨다.
우리나라에 3G아이폰이 출시된다면 나역시도 구매해볼까한다.
과거에 우리나라 핸드폰은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구매를 충족시켜왔다. 하지만 현재의 고객들은 단순하고 저렴한 핸드폰보다는 다기능을 가지고 화려한 디자인의 핸드폰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핸드폰이 생활가전기기의 일부로 인식되어가면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아이템화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덕분에 고가의 핸드폰들도 많은 수요가 발생하는 것이다. 기존의 핸드폰에 비해서 넓어진LCD와 터치식 작동을 통해서 인터넷 검색이 가능하다는 이유만으로, 내가 사용하고 있는 LH-2300아고라는 현재도 많이 팔리고 있는 풀 브라우징 핸드폰으로 알려져 있다. 풀 브라우징이 특별한 것은 없지만....
구매를 선택하는 순간의 여러가지 정황에 따라서 고객의 구매선택의 결과는 달라진다. 항상 고객의 욕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최선을 다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기를 바란다.
결국 이 요점도 고객에 대한 이해를 중요시 하는 것이다.
내가 많은 시간이 흐른 다음에 음식점을 차리게 되었을 때, 사람들이 먹고 싶어하는 것들 중에서 쉽게 해먹을 수 없는 것을 찾아내고 이를 기획하여 상품화하고 음식점을 오픈하여 고객들을 유치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고객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쪽박찬다.
항상 고객을 지켜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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